비콘(Beacon) 기능이란?


비콘은 블루투스 기반의 통신장비로 고객이 장비의 70m이내로 접근시 할인쿠폰 등의 쇼핑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비콘 센서의 개별 가격은 20~35달러(22,000~40,000원)가량입니다. 이젠터치의 NFC 리더기는 이런 비콘 센서를 포함하고도 30달러 이내로 가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기존 비콘 센서의 경우 배터리 방식으로 작동되고 작동 여부를 수동으로 확인했어야 했지만 이젠터치의 비콘 센서는 전원 공급 방식으로 상시 전원 공급이 가능해 이러한 불편한 점이 없습니다.
또한 기존 비콘 센서는 10초 내외로 발신을 할 수 있지만 이젠터치의 센서는 1초 단위로 송출하기 때문에 보다 저 빠르고 정확하게 빨리 이동하는 사용자에게도 필요한 정보를 보낼 수 있습니다.
상점마다 자체 앱이나 프로그램을 통해 비콘의 송출 메시지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몇 미터 안의 고객에게 전달할 지에 대한 거리 설정으로 매장내 고객에게만 전달도 가능하며 (70m이내 조절 가능) 발송 기간 등도 설정 가능해서 가맹점의 편의에 따라 상시 변경이 가능합니다.

Beacon : 반경 50~70m 범위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근거리통신 기술로 O2O서비스에 적합하고 사용자 동의를 필요하지 않음



비콘의 필요성


비콘은 스마트 스토어 구현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반영하여 마케팅을 돕습니다.
매장내 고객의 행동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동선이나 체류 시간을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캠페인에 대한 효과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성향도 분석 가능하므로 이를 통해 매장 운영을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알 수 있고 고객의 관심도를 분석해 잠재구매력이 높은 상품을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고객 충성도도 높이고 구매로 전환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그리고 고객층에 따라 다른 주력 상품을 추천할 수 있으므로 상품 진열 등에도 이에 따른 결과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순히 고객에게 할인 쿠폰과 정보를 안내해주는 푸시 기능 외에도 고객의 패턴을 분석할 수 있으므로 마케팅에 아주 크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젠터치 리더기의 차별성


이젠터치의 NFC리더기는 SCSpro가 만듭니다.
이젠터치와 제휴를 맺은 SCSpro는 국내 대형 프랜차이즈에 NFC리더기를 설치한 10만 가맹점을 확보한 회사로 다양한 리더기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국내 최고의 회사입니다.
이젠터치의 리더기는 SCSpro가 직접 만들어 오래된 폰이라도 99.9%의 높은 인식률을 보여줍니다.
또한 통신사(LG, KT, SKT)의 소액결제를 오프라인에서 할 수 있도록 해주므로 신용카드가 없는 10~20대초반 고객들을 상대로도 좋은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젠터치의 리더기는 소액결제 뿐만 아니라 간편결제(삼성페이, 페이나우 등)와 앱카드(신한, 하나앱 등) 등으로 오프라인에서, 이용하는 회사에 상관없이 결제할 수 있고, OK CASHBACK이나 해피포인트 등과 같은 다양한 포인트 서비스도 한번에 이용 가능합니다.
모든 결제 서비스와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한데다 비콘 기능까지 겸비하고 현금영수증 발급 및 동전 잔돈 이체 서비스까지 모두 가능한 이젠터치의 리더기, 편의성을 본능적으로 추구하는 고객들에게도 물건을 파는 상인들에게도 모두 어필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리더기입니다.